• 金陵勝覽(금능승람, 1702년)
    김천은 소관이 상주하는 곳이요, 옛날부터 金이 나는 샘이 있던 까닭으로 금천이라 이름하였다.
    그 샘물로 술을 빚으면 그 맛과 향기가 극히 아름다웠으며 또한 酒泉이라 하였으나, 이 지방의 사람들이 금을 채굴하는 고역을 두려워하여 그 샘을 매립한바 오히려 이제는 그 장소를 알지 못한다고 한다. 단, 김천 과하주와 여산 호산 춘운주가 일국에 그 이름이 높았으며 외지 사람들이 금능사람에게 그 술빚는 방법을 배웠으나 그 맛이 모두 본토주(과하주)와 같지 아니 하였음은 물이 타지와는 달리 특이한 신비가 있는 연고라고 한다.
    물산은 각기 그 지방에 특성이 따른다고 하여 예부터 말하기를 좋은 술이라 한다.

  • 朝鮮酒造史(조선주조사, 1935년)
    과하주는 미림형태의 단맛이 있는 조선주로서 주정분이 30도 내외이며, 여름철에 마시는 음료라고 할 수 있는 술과 주정분 13~14도의 소위 고급음료라고 할 수 있는 2가지가 있다. 경북 김천에서 생산되는 술은 후자이며 유명하다. 그 양조방법은 두 가지가 다르다. 전자 즉 주정분 30도 과하주의 주조방법은 누룩가루, 엿질금가루 및 찹쌀고두밥과 소주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충분히 교반해 준 다음 또껑을 덮어서 방치하면 20일 내외에 숙성된다. 그 주료(술덧)속에 용수를 박아서 안으로 걸러 들어오는 여과액을 퍼낸 술이다.
    후자 즉, 13~14도의 과하주는 찹쌀을 고두밥으로 만들고 우량한 품질의 누룩가루를 동량 섞어서 절구에 찧으면서 빵덩어리 모양을 만들어 항아리에 넣고 밀봉, 방치한다. 약1개월에 숙성한다. 그 주료속에 용수를 박아서 안으로 걸러 들어오는 여과 액을 떠낸 술인데, 조선의 고급음료로써 좋은 술이라 칭찬 받을 만한 술이다.

  • 酒造讀本(주조독본, 1938년)
    과하주는 백일주(경기도 김포에서 생산)와 같이 조선에서 생산되는 특종의 주류로서, 고급음료로 상찬되며 그 주정분은 13~14도를 함유한다. 고래로 경북 김천산 과하주가 가장 유명하다 그 제조법은 찹쌀 일두를 찧어서 분곡한 후 분곡 일두를 혼합하여 절구에 찧어서 빵떡을 만들어 독에 넣어 밀봉하여 약 일개원후면 성숙되니 용수를 넣어 그 주정을 뜨는 것이다. 또한 이 외에도 주료(전단지)에 소주를 첨가해서 조성하는 소주 재성주에 속하는 과하주도 있다. 또한 과하주는 송절주, 감홍주, 이강주 및 오미주와 함께 조선에서 생산되는 특유한 재성주로써 (일본의 천엽이나 경도부에서 생산되는)미림주와 비슷하여 감미가 있고 주정분이 30도 내외로 함유되어 있어서 여름철에 널리 쓰이는 음료이다. 그 양조법은 분쇄된 곡자4합,맥아분 4합, 및 찹쌀 1되5합을 쩌서 냉각시킨 것을 소주4되와 함께 항아리에 넣고 충분히 교반한후 뚜껑을 덮어서 방치한다.
    20일 내외에 숙성되므로 이때 주료(술덧)중에 용수를 박아서 흘러들어오는 주액을 떠낸다. 그후에 남아있는 술덧찌게에 소주를 1~2되 첨가하고 교반하여 3~4일 경과하면 다시 용수를 박아서 흘러들어오는 주액을 떠낸다. 이 두가지 주액을 함께 섰어서 마시는 것이다.

  • 金泉(김천), 金陵(금능), 鄕土史(향토사)(1969년)
    옛날 이곳에 샘이 있어 그 샘물로 술을 빚으면, 술맛이 그럴수 없고 향기가 좋았다. 이샘을 금지천, 또는 주천이라 불리어 왔는데 김천은 그 샘으로부터 유래된 이름이라고도 한다. 임진왜란 때 명의 장군 이여송이 이곳을 지날 때 그 샘물 맛을 보고서는 중국 금능의 과하천의 물맛과 같다고 칭송하여 이때부터 이 샘을 과하천이라 하였고 그 샘 빚은 술을 과하주라 하였다.

  • 규곤시의방
    과하주는 누룩 두되에 끓인 물 한병을 식혀 부어서 하룻밤 재워 두었다가 따로 주물러 체에 바치되 식힌 물을 더부어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찹쌀 한말 백세하여 잘 익게 쪄 식거든 그 누룩 물에 섞어 넣었다가 사흘만 지나거든 좋은 소주를 열네복자 부어 두면 맵고 달다. 칠일 후에 써라.


농장명 : 김천과하주, 대표자 : 송강호(s2922@chol.com)
주소 :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향천리 791-1, 전화 : 054-436-4461, 팩스 : 054-872-7807
Copyrightⓒ2008 김천과하주. All Rights Reserved.